사회 풍자성을 가짐)
⑤ 보편적인 내용과 단순한 구조를 지님
- 민요, 설화, 민속극 : 단순 구조(일반대중) - 판소리, 무가 : 단순>복잡 구조(특수집단)
* 설화의 위력-특수한 소재를 상상력에 의해 보편적으로 바뀐다.-구조를 유형화(중심되는 내용)하여 전승력을 강화(장자못이야기,구복여행)
Ⅰ. 서 론
필자도 평상시 설화를 많이 읽는 편이다. 설화의 내용을 보면 허무맹랑한 애기도 있고 도저히 상식적으로 이해 안 되는 내용도 많이 있다. 현대 과학문명에서 과연 그런 것이 가능할 까? 의구심이 들 때가 한 두번이 아니다. 전우치전의 민담을 보면 도술을 부려 비와 바람을 마음대로 내리
4) 스토리의 내용과 제품, 브랜드의 특성을 연관 지을 수 있어야 한다.
아무리 흥미롭고 좋은 스토리텔링이라도 마케팅의 대상과 아무런 연관이 없다면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대한항공의 마케팅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매력적인 여행지를 스토리텔링으로 광고함으로서 자연스럽게 낭만적인 여행
<복타러 가는 여행>이나 <천년두골 쌍용수> 등의 설화는 석숭이나 편작의 이름이 등장하지 않는 설화도 많이 채집되어 한국설화에 중국인의 이름이 차용되었음을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반면, <수명늘이다 잡혀간 동방삭>이나 <저승차사 대접하여 수명 연장하기> 등의 설화는 동방삭의 이름이 등장하지
1. 서론
향가 작품은 지금으로부터 천 년 내지 천 오백년 전에 창작된 한국 고대시가들이다. 고대어에 대한 정보도 많지 않고 당시 우리말을 기록할 문자가 없었기 때문에 그 해독 또한 쉽지 않아 향가 해독은 완전하다고 말할 수 없다. 그러나 향찰이라는 문자로 우리말의 소리를 그대로 표현하고
설화, 신화 등 지역에 기반을 둔 역사문화자원의 상품화로 돌파구를 찾아야한다고 주장함과 동시에 스토리텔링과 결합한 지역관광지개발을 기획하는 바이다.
본 연구의 주제인 고양시 고봉산의 안장왕 설화를 통한 다양한 인문학적 자원의 미와 한국적 현실에서 지역성과 차별성을 둔 스토리텔링안
1. 사회・문화적 환경
(1)국가 개요
1) 공식국가 명칭 : Republic of India (India)
2) 수 도 : 뉴델리 (New Delhi)
3) 정 체 : 의원내각제
4) 독 립 일 : 1947. 8. 15 (영국으로부터 독립)
5) 대 통 령 : 압둘 카람 (A.P.J. ABDUL KALAM), 국가원수( 2002.7.25 취임, 임기 5년)
6) 수 상 : Manmohan Singh (20
무가란?
무당이 굿이나 독경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
실제로는 노래가 아닌, 말로 구연되는 부분도 있고, 행위와 대사로 표현되는 부분도 있어서 복합적인 성격.
무속의례의 궁극적 목적
살아 있는 사람들의 안녕과 번영, 복락(福樂)을 위함.
인간 중심, 현세 구복적(現世求福的).
무가의 특성
신
1. 환상적 민담
‘환상적 민담'은 말 그대로 환상이 개입하여 현실과 비현실이 한데 어우러지는 이야기다. 선녀나 산신령, 도깨비 같은 초월적 존재가 등장하거나, 지하국이나 저승세계 같은 초월계를 여행하거나, 구렁이와 여우 등 동물이 사람으로 변신하거나(혹은 사람이 동물로 변신하거나), 호랑